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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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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연세대학교 건학이념인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진리와 자유의 정신, 연세의료원의 창립 정신인 개화, 기독교, 협동 정신을 기본으로 한다. 간호학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학문으로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을 기초로 하는 실천과학이다. 간호의 영역은 인간, 건강, 환경, 간호행위를 포함한다. 인간은 생애 주기에 따라 성장 발달하는 고유한 통합적 존재이다. 건강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최적의 기능을 하는 안녕상태이다. 환경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외적 요인으로 항상 변화한다. 간호행위는 건강을 목표로 대상자와의 관계형성을 통한 치료, 교육, 지지, 관리 활동이다. 간호의 목적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가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며, 증진하도록 돌봄으로 최적의 안녕상태를 달성하는 것이다. 전문직 간호사는 이타주의, 자율성, 사회정의에 대한 가치를 근간으로 창조적 사고를 하며 사회변화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개발한다.

교육목적

기독교적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인간을 전인적인 대상으로 존중하며, 대상자의 건강유지 · 증진 · 회복을 통한 안녕을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간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대상자와의 치료적 돌봄과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실천하며 지도자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교육목표

    1. 전인간호실천을 위해 인간의 건강기능양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2.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지식을 통합한다.
    3. 대상자의 안녕촉진을 위해 치료적 돌봄을 제공한다.
    4. 건강관리팀 내에서 협력관계를 형성한다.
    5. 윤리적 · 법적 책임의식을 바탕으로 간호 전문직관을 확립한다.
    6.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7. 개척정신과 기독교적 사랑을 바탕으로 섬김의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1.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통합할 수 있다.
    2.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실행할 수 있다.
    3. 치료적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4.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5. 건강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 간호전문직 표준, 윤리적 · 법적 기준을 간호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7. 간호실무현장에서 간호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8. 간호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9.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분석할 수 있다.
    10. 섬김의 글로벌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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