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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N-B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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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RN-BSN) 편입생

간호전문대학 졸업간호사를 위한 학사학위 과정은 간호전문대학을 졸업한 후 현재 임상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첨단적인 보건의료를 제공하고 있는 교육병원에서 요구되는 간호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함양하고 대학의 학문하는 자세를 익히며 나아가 간호학에서의 학사 학위취득을 하는 전문인 교육과정으로 설립하게 되었다.

과목구성 및 학점

본 과정에 입학한 학생은 4학기에 걸쳐 총 63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본 과정의 교과과정은 교양과목 21학점, 전공필수 27학점 및 전공선택 15학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목은 모듈에 근거해서 자율학습과 출석수업으로 이루어진다.

자율학습과 출석수업 시간

전공과목들은 크게 두 부분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즉 강의실 출석강의로 수업되는 부분과 학습지침서인 모듈을 이용하여 학생이 스스로 학습하게 되는 자율학습 부분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각 과목당 출석강의 학점과 자율학습 학점의 비율은 1 : 2로 구성되며, 자율학습 1학점은 1학기당 30시간 이상의 학습에 해당한다. 과목내용에 따라 출석강의 시간은 융통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매학기 학교 출석은 주당 2-3일간 15주 정도이다.

능력평가 시험

교양과목과 일부 임상과목은 학기마다 실시되는 능력평가시험에 통과하는 것으로 강의출석을 대체할 수 있다. 능력평가시험은 학생들 스스로 개설학기 직전에 학교에서 실시되는 시험에 응시하여 통과하면 되며 학생들은 학위과정중에 동일한 과목에 대해 2회까지 시험에 도전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간호학과 (RN-BSN) 졸업요건]

간호학과 (RN-BSN) 졸업요건 안내
교양이수요건 전공이수요건 자유선택 총이수학점
교양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21학점 27학점 15학점 63학점

[간호대학(RN-BSN) 편입생 교과목]

NUR9313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Nursing Process)

과학적 방법으로 간호를 할 수 있는 사고의 기틀을 마련하는 과목으로서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포함하는 간호대상자를 이해하며 간호과정의 정의 및 재단계, 다양한 환경에 처한 간호 대상자의 개별화된 간호과정 적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 이 과목의 최종 학습 목표는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 간호에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기대한다.

NUR9314 성인학습법 (Introduction to Adult Learning)

성인으로서 간호학 학습과 연구를 위해 필요로 되는 자율학습논리와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하여 성인학습자로서 갖춰야 하는 기본자세를 확립하여 대학에서 학문하는 방법을 익히고 전문직 계획과 연결시켜 전문직인으로서의 자세와 태도를 정립하게 한다.

NUR9315 간호윤리와 법 (Nursing Ethics & Law)

의료법체계와 간호면허 규정을 이해하고 관련 의료법에서 간호역할을 규명한다. 또한 건강관리체제에서 전문직 간호사의 윤리적 문제를 윤리적 이론에 근거해서 분석하고 자신의 가치관과 입장을 설명한다.

NUR9324, 9413 건강문제와 간호 Ⅰ, Ⅱ(Health Problems & Nursing Management Ⅰ, Ⅱ)

최적의 건강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고 발생되는 건강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중재의 개념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을 통해 문제를 지적하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NUR9325, 9415 통합간호실습 Ⅰ, Ⅱ(Integrated Nursing Practicum Ⅰ, Ⅱ)

다양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여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NUR9316 건강증진 (Health Promotion)

건강증진과 관련된 제이론과 인생주기에 따른 건강증진의 방향과 내용을 학습하여 개개인의 건강 요구에 따른 유지와 증진의 전략 수립 방법을 학습한다.

NUR9414 정신건강문제와 간호 (Mental Health Problems & Nursing Management)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과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여러 가지 반응과 행동양상, 정신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를 습득한다.

NUR9422 지역사회 건강문제와 간호 (Community Health & Nursing Management)

지역사회 간호사업 대상인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요구도를 사정, 분석, 계획, 수행, 그리고 평가하는 간호과정 단계를 습득하여 적용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NUR9424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문제접근방법과 전반적인 연구과정의 단계를 배운다. 연구보고서를 통하여 연구문제 설정,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동구와 측정, 자료분석 방법, 연구결과 논의의 전논리적 과정을 검토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이론에 기초한 실무를 수행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NUR9501 건강사정 (Health Assessment)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상태를 사정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특히 문진, 시진, 촉진, 타진, 청진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체검진과 건강상태를 사정하는 과정으로서 이론학습과 그에 따른 실험실습을 한다.

NUR9502 병태 생리학 (Pathology & Physiology)

간호학의 기초가 되는 생리, 병리, 약리 관련이론을 세포, 수분과 전해질, 신진대사, 산화작용, 감지와 조정, 염증과 면역과정으로 학습하여 건강을 인간과 환경의 항상성으로 이해한다.

NUR9504 통계학 (Statistics)

간호연구를 위한 기본적 통계의 개념과 수집된 자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술 및 추정 통계를 학습한다.

NUR9505 보건의료 정책과 국제간호 (Health Care Policy & International Nursing)

보건정책이 간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보건정책의 형성과정을 이해하며 보건정책 형성과정에서의 간호사의 역할과 전략을 논의한다.

NUR9506 의사소통론 (Communication Theory)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함에 있어서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며 대상자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간호사-환자 관계에서의 특징과 차이점을 구별하도록 한다.

NUR9507 여성건강 (Women’s Health)

본 과목은 전문직에 종사하는 여성으로서 여성을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 총체적 관점을 갖게 하고 보다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고 자아실현 할 수 있도록 힘을 북돋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여성이 자신의 몸, 마음, 행동의 주체성을 회복하고 자율성을 행사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연습한다.

NUR9508 간호와 정보 (Nursing & Informatics)

본 강좌는 간호과학, 정보과학, 컴퓨터과학의 종합체인 간호정보학의 기본이론 및 실습을 소개함으로써, 현 의료정보체계 내에서의 간호정보학의 위치 및 역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함을 그 목표로 삼는다.

의료정보체계 내에서의 간호정보학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관련자료 및 정보교환을 위한 국내전산망 및 인터넷 사용방법과 자료검색 방법, 간호정보관리를 위한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사용방법 소개 등을 주 내용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다.

NUR9503 중환자관리 (Critical Care Nursing)

응급 및 중환자간호영역에서 필요로되는 제반간호 지식및기술을 습득하기위함으로, 비판적사고 과정의활용을 통한 중환자의 간호 문제를 사정및진단하고 이의해결을 위하여 과학적근거에 기반을둔 간호중재를 제공하고 평가할 수있는 전문적 수준의 지식및 기술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또한, 중환자간호와 관련된 윤리적, 환경적 이슈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의 중환자간호에 대한인식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NUR9510 만성질환자관리 (Chronic Disease Management)

본 과목은 예방 및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주요 만성질환에 대하여 임상적 특성 및 간호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중재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제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만성 질환자 관리를 위하여 간호사로서 해결해야 할 직접 간호 내용 및 지역 사회 유용 자원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건강 회복 및 증진을 도울 수 있는 중재 전략을 학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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