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메뉴로 바로가기
패밀리사이트 바로가기



학장인사말

HOME 안에 학교소개 안에 학장인사말

간호대학장 이태화

"Yonsei Nursing: Where History leads Excellence"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은 1906년 미국의 쉴즈 간호선교사가 설립한 이래 올해로 111년을 맞이하였습니다. 111년이란 긴 시간의 역사속에는 간호교육의 초석을 놓은 외국인 선교사들과 함께 연세간호가 배출해 낸 뛰어난 지도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습니다. 간호대학은 질병으로 고통받는 이들을 돌보는 일에 헌신하는 많은 간호사를 배출해온 선배들의 이상과 열정을 기억하면서 사회에서 존경받는 간호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우수하고 혁신적인 교육과 연구, 글로벌 리더십의 확장을 통해 건강한 세상을 선도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대학의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첫째 간호대학의 모든 교육과정의 수월성있는 교육을 통해 전문역량을 갖춘 “가치있는 간호리더 (a valued nursing leader)'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학부교육에서는 성과기반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Inter-professional learning의 강화를 통해 건강관리팀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공감과 협업능력이 우수한 간호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간호대학이 지향하는 수월성 교육을 견인하기 위해 간호교육혁신센터를 만들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간호대학의 연구수월성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연구역량을 증진 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 차세대 연구자를 키우기 위해 연구중심의 교육과정과 융합적 사고능력을 강화하는 대학원교육으로 개선하여 대학원생들의 국제적 연구능력을 배양하고, 연구몰입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겠습니다. 교수들의 자발적 연구클러스터를 활성화하고, 융복합연구친화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내 외 연구자들과의 교류강화, 간호실무현장과의 협업, 국제연구네트워크에 대한 연구플랫폼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의 김모임 간호학연구소의 조직을 재정비하고 연구지원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연세간호의 국내외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대내외 협력과 전문직 리더십을 강화하겠습니다. 교수들의 국내외 간호정책과 보건의료 정책개발의 참여도를 높이고, 대학내의 국제네트워크인 WHO collaborating center, Evidence based nursing center, 글로벌 리더십 센터간의 협력적인 업무구조를 만들어 교육 및 학생교류, 연구협력체계, 국제개발사업등의 시너지효과를 내겠습니다. 이런 변화를 위해 간호대학의 효율적 거버넌스 구축과 소통과 신뢰의 문화를 확산하도록 하겠습니다.

간호대학은 하나님의 선한공동체로서, 그 시작의 정신과 마음을 기억하면서 세계속으로 성장해나가는 자랑스러운 연세간호를 만들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학장 이태화

콘텐츠 처음으로 이동


네크워크 링크안내/사이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