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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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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학칙

제 1 장 총 칙
  • 제 1 조(목적)

            제1조(목적) 본 간호대학원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각 간호전공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하여 실무에 적용하고 해당 간호분야에서

            간호실무제공자, 교육 및 상담자, 연구자, 지도자, 자문 및 협동자 그리고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한 상급 수준의 간호전문직업인을

            배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 2 조(과정)
    본 대학원에는 ‘전문간호사’와 ‘간호관리와 교육’ 석사학위과정을 둔다.
제 2 장 정원 및 전공
  • 제 3 조(정원)
    간호대학원의 학생 정원은 입학정원으로서 매 학년도 전문간호사 및 간호관리와 교육 석사학위과정 50명으로 한다.
  • 제 4 조(전공)
    간호대학원의 전공분야는 다음과 같다.

    ① 전문간호사과정

         a. 종양전문간호

         b. 노인전문간호

         c. 가정전문간호(2009년 신입생까지 개설)

        d. 아동전문간호

        e. 임상전문간호

           ② 간호관리와 교육과정

제 3 장 입 학
  • 제 5 조(입학시기)
    간호대학원의 입학 시기는 매학기 초부터 30일 이내로 한다.
  • 제 6 조(지원자격)
    간호대학원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다음의 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① 전문간호사과정

         1.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자

         2.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최근 10년 이내 3년 이상의 해당분야 임상경력이 있는 자

           ② 간호관리와 교육과정

  •                  1, 학사학위를 받고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한 자
  • 제 7 조(지원절차)
    간호대학원에 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소정의 서류를 제출하고 전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제 8 조(입학전형 방법)
    간호대학원 석사학위과정의 입학전형 방법은 서류심사 및 구두시험으로 한다.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세칙으로 정한다.
  • 제 9 조(입학허가)
    입학허가는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 4 장 등록, 휴학, 복학, 퇴학, 제적, 재입학
  • 제 10 조(입학금)
    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의 입학금을 소정 기일 내에 납부하여야 한다.
  • 제 11 조(등록)
    학생은 매학기 소정의 기간에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 제 12 조(기타 납입금)
    실험 또는 실습비, 학생자치비, 기타 비용은 등록금과 함께 납부하여야 한다.
  • 제 13 조(납입금 감면 및 반환)

      ① 입학금, 수업료 기타 납입금은 결석, 출석정지, 정학 또는 제적의 이유로 감면되지 아니한다.

              ② 기 납입한 금액의 반환은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 14 조(휴학)

               1. 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고자 할 때는 휴학원서를 제출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고, 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휴학기간은 재학기간 중 4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2. 제1호에도 불구하고, 임신, 출산 또는 만 8세 이하 (취학 중인 경우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를 말한다)의 자녀 육아를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에는 제1호의 휴학연한(1년)에 산입하지 않는다.

              3. 신입생은 입학 후 첫 학기는 휴학할 수 없다. 다만,  임신, 출산, 중대한 질병 기타 학업을 지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원장의 승인을 받아 휴학할 수 있다.

              4.한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을 결석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학생은 휴학원서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 을 받아야 한다.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세칙으로 정한다.

  • 제 15 조(복학)

            복학하고자 할 때에는 지정된 기간에 복학원서를 제출하여 간호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 16 조(제적)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제적으로 처리한다.

            1. 소정의 기일 내에 등록하지 아니한 자

            2. 휴학기간 만료 후 소정 기일 내에 복학하지 아니한 자

            3. 학력부실 또는 학력을 위조한 자

            4.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에서 수업방해, 학업부실 또는 그 밖의 이유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정된 자

  • 제 17 조(자퇴)

            스스로 퇴학하고자 하는 자는 자퇴원을 간호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 18 조(재입학)

            재입학은 제적된 해당학기로부터 4년 이내에 정원의 결원이 있을 경우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으며, 취득한 학점은 이를 통산하여

            인정할 수 있다.     다만, 제16조 3호, 4호, 제17조, 제31조에 의하여 제적된 자는 재입학을 할 수 없다.

제 5 장 수업, 수업연한, 이수과목, 학점, 수료
  • 제 19 조(수업)
    간호대학원은 야간에 수업을 실시하되, 계절수업과 공개강좌 등을 할 수 있다.
  • 제 20 조(수업연한)
    수업연한은 최소 5학기로 하며, 재학연한(휴학기간 제외)은 10학기를 초과할 수 
  • 제 21 조(이수과목)
    학생은 교과과정표에 따라 공통과목과 전공과목을 이수하여야 하고 사전에 전공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 22 조(이수학점)
    전문간호사 과정의 경우 공통과목 15학점, 전공영역학점 20학점, 개인과제연구 및 논문 4학점 또는 논문대체과목 4학점 등 총 39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간호관리와 교육 과정의 경우 공통과목 10학점, 전공영역학점 16학점, 개인과제 연구 및 논문 4학점 또는

            논문대체과목 4학점 등 총 3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제 23 조(학기 당 이수학점)
    매학기 최대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 제 24 조(학점인정)
    한 학기 수업일수의 3분의 2이상을 출석하고 시험성적이 70점 이상이어야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 제 25 조(학점의 교환)

            1. 본교 다른 대학원과의 학점교환에 관한 사항은 대학원간의 학점교환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 제 26 조(성적평가)
    학업성적의 평가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세칙으로 정한다.
  • 제 27 조(수료인정 및 시기)
    간호대학원의 수료인정은 소정의 수업연한의 등록과 소정의 교과학점 및 연구학점을 취득하여야 하며, 총 이수학점의 성적 평균이

             B0(3.0) 이상이어야 한다. 수료를 인정하는 시기는 매 학기말로 한다.

제 6 장 종합시험, 학위논문 및 학위수여
  •             제 28 조(종합시험)

           1. 학위수여 자격요건을 갖추기 위하여 소정의 학점 취득과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2. 종합시험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학위수여에 관한 내규로 정한다.

  • 제 29 조(학위수여 자격)

           1. 석사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심사에 합격함으로서 석사학위수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와

           2. 석사학위논문을 대체하는 소정의 교과목 4학점을 별도로 이수하여 석사학위 수여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로 나눈다.

           3.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의 학위수여에 관한 내규로 정한다.

  •      제 29조의 2 (학위수여  취소)

              총장은 학위를 받은 자가 해당 학위를 부정한 방법으로 받은 경우에는 본교 대학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그 학위 수여를 취소할 수 있다. 

    제 7 장 상벌
    • 제 30 조(장학금 및 연구비)

               1. 간호대학원 학생으로서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에 대하여는 장학금을 지급하거나 연구비를 보조할 수 있다.

               2.  장학금 지급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내규로 정한다.

    • 제 31 조(징계)
      학생으로서 그 본분에 위배되는 행위가 있을 때에는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이를 징계할 수 있다.
    제 8 장 직제 및 위원회
    • 제 32 조(조직)
      간호대학원에는 원장, 교학부원장, 전공영역별 지도교수, 그 밖에 필요한 사무직원을 둔다.
    • 제 33 조(자격)
      원장과 교학부원장은 간호대학 부교수 이상으로 한다.
    • 제 34 조(임기)
      원장, 교학부원장 및 전공지도교수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중임할 수 있다.
    • 제 35 조(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의 구성)
      간호대학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를 둔다.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는 대학원장이 위원장이 되며 교학부원장, 대학원 교학부학장, 전공지도교수로 구성된다.

    • 제 36 조(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의 임기)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보임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제 37 조(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의 직무)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의 입학, 수료 및 학위수여에 관한 사항

    2. 학과의 전공 개폐 및 학생정원에 관한 사항

    3. 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학위 또는 대학원에 관한 제 규칙, 제 예규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5. 기타 대학원 운영에 관한 사항

    •            제 37조의 2 (대학원위원회) 
                   다음 각 호에 관한 사항은 본교 '대학원위원회 규정' 제2조 2항에 따라 본교 대학원위원회의 별도심의를 거쳐햐 한다.

    1. 학과(계약학과 포함) 또는 전공의 설치.폐지.명칭 변경에 관한 사항

    2. 총 입학정원 증원 및 대학원간 정원조정 사항

    3. 학위수여요건 변경 사항

    4. 학위수여 취소 사항

    5. 대학원간 통합관리 및 연계.협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6. 대학원 상호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협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

    • 제 38 조(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의)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이하“회의”라 한다)의 의장이 된다.

    ②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소집한다.

    ③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의장은 가부 동수일 때 결정권을 가진다.

    • 제 39 조(회의록)
      회의록은 간호대학원교학처에서 보관하며, 차기 회의시 전 회의록을 낭독하여 인준을 얻어야 한다.
    • 제 40 조(간호대학원자문위원회의 구성)
      간호대학원자문위원회는 대학원장이 위원장이 되며 세브란스병원장, 세브란스병원심혈관센터장, 세브란스병원암센터장,

                세브란스병원응급의학과장, 세브란스병원간호부원장, 간호대학원교학부원장으로 구성 된다.

    • 제 41 조(간호대학원자문위원회의 직무)
      간호대학원의 교육과정운영에 대한 자문 및 협조를 구한다.
    제 9 장 기 타
    • 제 42 조(준용규정)
      본 학칙에 특별히 규정하지 않은 사항은 연세대학교 학칙을 준용한다.
    • 제 43 조(시행세칙)
      본 학칙 시행을 위한 세칙은 간호대학원운영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부 칙

    ① (시행일) 본 학칙은 2002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② 이 개정규정(제1조, 제4조, 제30조, 제35-41조)은 200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③ 이 개정규정(제2조, 제3조, 제6조, 제22조, 제23조)은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④ 이 개정규정(제14조, 제22조, 제23조)은 2008년 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⑤ 이 개정규정(제4조, 제22조, 제35조)은 200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⑥ (시행일 및 경과조치) 이 개정학칙(제29조의 2, 제37조의 2 신설)은 2015년 4월 13일부터 시행한다.

  •              단, 이전 졸업생들에게도 소급하여 적용하며, 이 개정학칙 발표 전에 시행한 사항들은 이 학칙에 따라 시행한 것으로 본다.

  •         ⑦  이 개정학칙(제14조)는 2016년 3월1일부터 시행하며, 제20조는 이 개정학칙 발효 전에 시행한 사항들도 이 학칙에 따라

  •             시행한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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