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연구회 SDoH 오픈세미나 - Jill B. Hamilton교수(Emory University) 초청 [25.10.29]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이 지원하는 SDOH [2025 소규모연구회 세미나]는 10월 29일(수) 미국 에모리 대학의 질 해밀턴(Jill B. Hamilton) 교수를 초청하여 오픈 세미나로 개최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교육 및 연구에서의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SDOH in education & research)'을 주제로, 간호학 교육과 연구 현장에서 SDOH를 통합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되었다.
질 해밀턴(Jill B. Hamilton) 교수는 세미나에서는 에모리 간호대학의 'SDOH 4대 기둥 프레임워크(Four Pillars of SDOH FRAMEWORK)'를 소개하였다. 이 프레임워크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Social(사회적 조건) ▲Cultural(문화적 조건) ▲Environmental(환경적 조건) ▲Policy(정책/법률) 네 가지로 분류한다. 해밀턴 교수는 이 프레임워크를 간호학 교육과정에 통합한 실제 사례로 'SDOH 박사과정 교과목(SDOH PhD Course Exemplar)'을 소개하며, 학생들이 건강 불평등을 심층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을 설명했다.
또한, SDOH가 연구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들도 발표되었다. 각 4대 기둥에 맞춰 ▲심혈관 질환과 사회적 조건 ▲소외 계층을 위한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중재 연구 ▲기후 변화와 농업 노동자의 건강 ▲지역사회 기반의 정책 수립 등 SDOH를 기반으로 한 최신 연구 동향이 공유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간호 교육자와 연구자들이 건강 불평등 해소를 위해 개인의 건강 문제를 넘어선 광범위한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